고용노동부가 진행한 홍보사업 입찰계약에 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특정업체들이 계약금액의 80% 가까이 싹쓸이했다. 업체 관계자와 심사위원들이 특정단체 소속 고위직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노동부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67건 382억원에 이르는 홍보계약을 맺었다.

59개 업체와 계약했는데 이 중 6개 업체가 67건 중 64%에 이르는 43건을 계약했다. 계약금액 기준으로는 이들 업체가 382억원 중 78%인 298억원을 가져갔다.

6개 업체 중에서도 G사가 독보적으로 수주를 받았다. 해당 업체는 8건(105억원)을 수주했다. 전체 계약금액의 27.5%나 된다. 건별 평균 계약금액은 13억원으로 전체 건별 평균 계약금액(6억2천만원)의 두 배를 웃돈다.

특정 심사위원들이 이 업체가 입찰했을 때 반복적으로 심사에 참여한 것도 논란이다. 서울 소재 대학 이아무개 교수와 충북지역 대학 김아무개 교수는 각각 세 번씩 이 업체가 입찰에 성공한 계약에서 심사를 했다.

G사와의 관계도 미심쩍다. 대표이사와 두 심사위원이 한국PR협회라는 단체의 회장 또는 이사직을 맡고 있다. 홍보계약을 담당하는 노동부 관계자도 협회 이사직에 이름을 올린 상태다.

이정미 의원은 “입찰담합 행위이자 심각한 계약비리”라며 “업체 대표와 심사위원, 해당 직원을 검찰에 고발하고 홍보계약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주 노동부 장관은 “올해부터 턴키계약을 못하도록 홍보계약 방식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파악했다”며 “법 위반 여부를 조사해 검찰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