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금속노조가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문제를 두고 처음으로 대화를 나눴으나 별다른 소득을 거두지 못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조삼수 노조 금호타이어지회 대표지회장은 19일 오후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금호타이어 회생을 두고 의견을 주고받았다.

최근 산업은행은 3월30일까지 자구안 제출과 노조의 해외매각 동의가 없으면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지회는 해외에 매각되면 고용보장을 장담할 수 없는 데다, 기술먹튀·공장폐쇄가 우려된다며 반대했다.

이날 1시간30분 대화에서도 이동걸 회장은 해외매각을 수용하라고 지회에 요구했다. 지회 관계자는 간담회 종료 후 기자들을 만나 "오늘 만남에서 금호타이어 정상화 방안과 관련해 공감하는 부분도 있었고 의견차이도 확인했다"며 "해외매각에 대해서는 현저한 입장차이를 다시 확인했고 산업은행 입장과 노조 입장을 서로 경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오늘은 특별한 결론이 날 상황이 아니었고, 적대적인 감정을 갖지 않고 대화했다"며 "앞으로 남은 기간 긴밀한 대화를 하기로 약속했고 주말까지 노조 요청이 있으면 한두 번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지회는 산업은행의 해외매각 추진 의사에 변화가 없음을 확인하고 예정된 부분파업·전면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20일부터 23일까지 광주공장과 곡성공장은 8시간 부분파업을 한다. 24일에는 두 공장 모두 전면파업을 하고, 같은날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반대 결의대회'를 연다.

지회 관계자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2010년부터 5년간 상여금·임금 삭감과 반납 등의 노력을 한 끝에 워크아웃을 졸업했다"며 "채권단 관리하에서 경영위기가 발생했는데 또다시 그 책임을 노동자들이 져야 한다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