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해양 <정기훈 기자>

정부가 조선산업 회복세에도 중형조선소 구조조정에 나서려 하자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지역공동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희생만을 강요하는 정부의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따를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연다. 이날 정부는 삼정KMPG가 제출한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에 대한 2차 컨설팅 보고서에 근거해 세운 구조조정 방안을 확정한다. 정부가 성동조선해양을 법정관리하려고 한다는 관측이 흘러나오는 배경이다. STX조선해양은 인력감축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공대위는 “정부가 '조선산업을 살리겠다'는 말만 던진 채 언론사를 통해 여론을 떠보며 시간을 끄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여론몰이를 중단하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두 조선소에 대한 정부 정책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선산업에 훈풍이 부는 상황에서 성급한 결정으로 노동자들을 희생양으로 만들고 있다는 비판이다.

경남공대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올해 1월 동안 최근 4년 사이 최대실적 수주를 올렸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까지 전년 수주실적의 40%를 달성했다.

경남공대위는 “삼성중공업도 좋은 실적을 올리면서 '조선산업이 불황의 긴 터널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며 “뚜렷한 회복세인데도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만 속앓이를 하고 있는 것은 채권단과 정부의 탓이 크다”고 지적했다.

성동조선해양 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구조조정 관련 실사를 이유로 회사 영업활동을 사실상 중단시켰다.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 관계자는 “회사가 지난해 연말과 올해 초 수척의 배를 만들어 달라는 주문을 받았는데, 수출입은행이 저가수주를 이유로 건조작업을 막아 경영상태가 악화했다”고 말했다.

금속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의 요구는 없는 것을 만들어 내라는 것이 아니라 조선산업 회복세가 뚜렷한 상황에서 두 조선소 노동자 고용보장을 통한 회생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조선산업을 살리자는 것”이라며 “정부가 금융 논리만으로 문제에 접근해 열심히 일한 노동자들의 희생만을 강요한다면 단호하게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성동조선해양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