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한다고 해서 기대와 부푼 꿈을 안고 10개월을 지냈습니다. 그런데 발전소 청소·경비·시설관리 노동자들은 자회사로 보내려 하고, 경상정비 노동자들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배제하고 있습니다. 같은 일을 하면서도 50~60%밖에 대우받지 못하는 하청노동자가 아닌 직접고용 노동자가 되는 날까지 투쟁하겠습니다.”

강현구 공공운수노조 발전HPS지부장 말이다. 전국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업무를 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지난 3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직접고용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국가 필수유지시설에서 일하는 노동자 안전은 국민 안전·생명에 직결된다”며 “발전 분야 민간시장 확대정책을 폐기하고 용역노동자를 직접고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발전 비정규직 연대회의는 공공운수노조 발전HPS지부·발전기술지부·금화PSC지부·일진파워노조·발전노조·한전산업개발발전노조와 한전산업개발사업운영지원노조로 구성돼 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정규직 전환계획에 따르면 발전 5사의 비정규직 총원은 4천730명이다. 그런데 비정규직 총원에서 발전소 경상정비 노동자들이 누락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발전소 경상정비 노동자가 민간위탁 노동자이기 때문에 당시 발표에 포함하지 않았고 올해 실태조사를 한 다음 정규직 전환 대상 여부를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연대회의는 “파업권을 제한할 정도로 국민 생명·안전에 관련된 업무인데도 외주위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발전 5사의 경상정비 노동자를 1단계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하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임명한 5개 발전사 사장은 노조할 권리 보장과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려는 정부 정책을 이행해야 한다”며 “연간 조 단위 이윤을 내는 발전소들은 이윤을 주주들에게 배당할 게 아니라 뼈 빠지게 일한 비정규 노동자의 정규직화를 위해 써야 한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이날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들은 항의서한에서 “발전 5사가 정규직 전환에 미온적인 근본 이유인 산자부의 외주화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