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
"청년정책을 제대로 아는 청년들이 없어요."

"은행권 채용비리로 좌절감을 느낍니다."

"대학 졸업 후엔 일자리 정보를 얻기가 힘들어요. 취업스터디룸이나 취업상담을 해 주는 곳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고용노동부가 2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에서 개최한 '청년일자리 대책 관련 청년간담회'에서 나온 청년들 목소리다. 청년들이 정부에 바라는 청년대책은 새롭고 거창한 내용이 아니었다. 기존 청년정책이라도 제대로 알리고, 청년들을 좌절시키는 채용비리부터 근절해 달라는 목소리가 높았다.

정부는 청년일자리 대책을 마련해 다음달 발표하기에 앞서 일자리 대책에 당사자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이날 간담회를 마련했다. 김영주 장관과 청년단체 대표·청년고용정책참여단·대학 총학생회장 등 20여명이 마주했다.

김영주 장관은 "지난 10년간 21번의 청년고용 대책이 수립됐지만, 대체로 전문가 입장에 서서 정책을 만들어 왔다"며 "그 결과 제도는 좋더라도 지원절차가 까다롭거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애써 만든 정책은 집행이 부진하고 필요한 대책은 만들어지지 않으면서 일자리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며 "이번에 발표하는 대책은 청년들이 취업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대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가자들 다수가 정책 홍보 강화를 주문했다. 한 대학 총학생회장은 "청년정책은 많은데 청년들은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고, 또 다른 참가자는 "청년정책 이름이 어렵다"며 "이해하기 쉽게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한 홍보가 효과적"이라는 제안도 했다.

청년고용정책참여단인 한 대학생은 "취업을 준비하는 여학생에게 가장 큰 고민은 차별"이라며 "(면접을 가도) 여성에게만 결혼 계획을 물어보는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특성화고교생도 대학생처럼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해 달라"거나 "수도권 청년 위주가 아닌 지역 청년들의 의견도 수렴해 달라"는 제안이 나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