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지부장 하부영)가 올해 교섭 조기타결을 추진한다. 중장기 고용안정체계 마련에 나선다. 지부는 20일 오후 현대차 울산공장 문화회관 2층 대강당에서 31차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지부는 이날 대회에 앞서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하기 위해 올해 조기 교섭과 조기 타결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지난해 임금·단체협약을 사상 처음으로 해를 넘겨 타결했다. 교섭 도중 선거가 열려 새로운 집행부가 바통을 이어받은 탓이 컸다. 현대차가 전 집행부에 요구한 노동조건 후퇴 요구를 막아 내는 데 체력을 소모했다는 것이 지부 설명이다. 회사는 지난해 지부에 임금피크제 확대와 개인별 차등임금제를 골자로 한 신임금 체계 도입을 요구했다.

지부는 "지난해에는 회사의 공세적인 요구에 끌려다니는 협상을 했다"며 "새 집행부 사업이 시작되는 올해는 수세를 공세로 전환하기 위해 조기 교섭에 돌입해 하반기 휴가 전에 타결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부는 3월 말까지 완전한 주간연속 2교대제 요구안을 마련한뒤 회사에 제시하는 방식으로 교섭을 개시한다. 4월 초 임금요구안이 확정되면 임금교섭을 병행한다. 임금교섭은 수당체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용안정 강화도 눈에 띈다. 지부는 빠르면 4~5년 안에 전기차가 상용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장기적으로 최대 40%의 유휴인력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지부가 올해 교섭에서 회사에 고용안정을 위한 단체협약 개정과 각종 고용안정 합의서 체결, 별도 합의를 요구하기로 한 배경이다.

하부영 지부장은 "사회적 고립을 넘어 국민 곁에 다가서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방향을 올바로 세우고, 노동시간단축 등을 통해 정의로운 노조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며 "기득권 충돌과 내부 혼란이 발생하더라도 조합원을 설득하고, 동의절차를 충실히 거쳐 미래 30년을 유지할 수 있는 노조를 바로 세우는 일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