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노동자 7명을 포함해 192명이 사망한 대구지하철 화재참사가 15주기를 맞았다. 하지만 안전·생명보다 효율·인력감축에 초점을 둔 지하철 운영으로 아직도 승객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18안전문화재단은 18일 오전 대구도시철도공사 강당에서 15주기 추모식을 열었다. 유족들과 지하철 노동자, 참사를 기억하는 시민 등 200여명이 추모식장을 찾았다.

대구지하철 참사는 2003년 2월18일 오전 대구 중앙로역에서 한 승객이 전동차에 불을 질러 일어났다. 불연성 내장재로 만들었어야 할 전동차를 비용절감을 이유로 가연성 소재로 제작한 탓에 불길이 순식간에 번졌다. 역사 안전인력 부족과 1인 승무 문제도 참사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날 15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임경수 대구지하철노조 위원장은 “참사 이후 안전을 위한 시스템이나 장비는 어느 정도 갖췄지만 장비를 이용해 승객 안전을 책임질 인력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우려했다. 노조에 따르면 대구지하철 1개 역당 평균 역무원수는 동종 운영기관 최하위 수준이다. 지난해 서울교통공사는 13.8명, 부산교통공사 10.5명, 대전도시철도공사는 11명인 데 반해 대구도시철도공사는 9.7명에 그쳤다.

노조는 공사측에 안전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있다. 임 위원장은 “최근 한 역에서 승객이 휘발유를 담은 페트병을 들고 지하철을 타려는 것을 역무원이 발견하고 제지한 일이 있었다”며 “돌발적인 상황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인력을 충분히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11개 철도·지하철노조로 구성된 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는 이달 8~9일 '대구지하철 참사 15주기 추모 안전과 생명 기억 연수'를 했다. 협의회는 2003년 대구지하철 참사 이후 궤도사업장 안전과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