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비정규직의 임금·처우 논의를 시작한다. 지난해 활동을 마친 1기에 이어 2기 노·사·전 협의회를 꾸린다.

13일 노동계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와 민주노총·한국노총·무노조 대표 등 노동자 대표들이 전날 오후 공사 청사에서 간담회를 했다. 공사측은 “공항 비정규직 직원들의 정규직 전환 이행을 위한 세부사항(자회사 설립, 임금·처우)을 논의하기 위해 노사전문가 협의회 운영을 재개하고자 한다”며 “단일 노동자 대표단 구성 현황과 전문가위원 추천인을 20일까지 공사에 통보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해 8월 구성된 노·사·전문가 협의회 운영 결과 같은해 12월26일 공사측과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간접고용 노동자 가운데 2천940명을 공사가 직접고용하고 7천여명은 2개 별도회사를 설립해 고용하는 내용의 정규직 전환 방안에 합의했다.

이번에 재구성되는 노·사·전 협의회는 노동자 대표단 10명, 공사 10명, 전문가 5명 등 25명으로 운영된 1기 협의회보다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노동계 관계자는 “공사측은 13명 내외로 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현안 위주로 신속하게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1기 노·사·전 협의회에 참여하지 않았던 공사 정규직노조가 협의회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기호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 위원장은 “정부 가이드라인에서 기관 정규직노조도 노·사·전 협의회에 참여하도록 했다”며 “협의회에 참여해 조합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총과 무노조 대표측은 협의회 구성에 우려를 표했다. 이준상 공공노련 비정규직사업본부장은 “지난해 말 정규직화 합의 당시 공사측은 한국노총과 무노조 대표를 배제한 채 민주노총 대표와 일방적으로 합의했다”며 “노동자 대표단 전체 합의가 있을 때 최종 합의가 가능하다는 전제조건이 충족되면 협의회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는 “진짜 중요한 임금체계와 구체적 근무조건 협의가 남아 있기 때문에 제대로 보장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공사측도 지난해 큰 틀의 합의에 만족해선 안 되고 마지막까지 성심성의껏 논의에 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