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2018년 노동자 법률상담 구조사업 추진을 위한 전국지역노동교육상담소 전 간부 회의'를 열었다. 한국노총

한국노총이 전국 19개 지역 노동교육상담소를 중심으로 조직확대와 현장지원 활동을 강화한다.

한국노총은 12일 “노조의 사회적 책임 확대와 ‘국민과 함께’라는 운동방향 실천 일환으로 무료법률상담서비스를 강화해 미조직·비정규·청년노동자 조직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2018년 노동자 법률상담 구조사업 추진을 위한 전국지역노동교육상담소 전 간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 19개 지역노동교육상담소는 ‘상담을 넘어 조직화’를 슬로건으로 법률상담 구조활동과 법률교육·조직확대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조합원은 물론이고 일반 시민과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노동·생활법률 상담구조활동과 길거리 무료법률 상담을 한다. 노사 분쟁예방을 위한 중점사업으로 매년 △한국노총 1일 노동법학교 △법률강사 파견 △예비직장인 노동법률교육도 한다. 지난해 지역상담소를 통해 4천800명을 신규로 조직했다.

한국노총은 200만 조합원 시대를 목표로 올해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아 지역상담소 노동자 법률구조 상담사업에 매진한다. 지역상담소는 중간노조와 한국노총 소속 사업장 비정규직 조직화를 위한 노조가입 홍보활동도 펼친다.

한국노총은 “각 지역상담소는 무료 법률상담으로 법률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영세 중소기업 노동자와 이주노동자·청년노동자 등 지역 서민들의 기본권 보장에 기여하고 있다”며 “잠재적 조합원인 내담자와의 법률상담으로 노조가입을 독려하고, 노조가입이 어려운 특수고용 노동자들을 조직하는 과정에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또 “각 지역 단위사업장 현안에 대한 정보와 이해도가 높은 지역상담소를 매개로 지역별 특성과 현장 정서를 고려한 조직화 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주영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올해 200만 조직 달성을 위해 달릴 것”이라며 “구호로만 외치는 것이 아닌 실천하는 한 해로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