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본부
울산지역 노동계와 진보정당들이 6월 지방선거에서 후보단일화를 추진한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정의당·노동당·녹색당·민중당 울산시당은 12일 오전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에서 진보단일화를 하고 공동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5개 조직 대표자들은 이달 8일 민주노총 울산본부 회의실에서 첫 간담회를 갖고 지방선거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선거 때까지 대표자 정례모임을 열어 의제별 정책연대를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대표자들은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기현 울산시장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력 세력을 적폐로 규정했다.

조만간 적폐청산에 필요한 공동행동 과제를 찾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후보단일화도 추진한다. 민주노총 조합원 투표로 단일후보를 결정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울산본부는 "진보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민주노총 조합원이 참여하는 방식에 공감이 이뤄진 상황"이라며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논의를 통해 보완해 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5개 조직 대표자들은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 울산지역 적폐청산과 진보적 사회대개혁의 출발점이 되도록 적극 협력하고 공동행동을 강화하겠다”며 “울산 노동자와 시민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에서는 6월 지방선거와 함께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현대자동차 노동자였던 윤종오 전 민중당 의원이 20대 총선 때 북구에 출마해 당선했지만 대법원 공직선거법 위반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