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개인별 맞춤 재활서비스로 2년 연속 산재노동자 직업복귀율이 60%를 넘어섰다고 11일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요양종결 산재노동자 8만2천885명 중 5만2천596명이 직업에 복귀해 63.5%의 복귀율을 보였다. 산재노동자 직업복귀율이 60%를 넘은 것은 2016년(61.9%)이 처음이었다.

공단은 산재노동자가 일터에 복귀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 재활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증장해로 직업복귀가 어려운 산재노동자에게는 잡코디네이터가 일대일로 요양부터 직업복귀까지 지원한다. 중대재해 트라우마 해소를 위해 심리상담과 멘토링프로그램 같은 사회재활서비스도 하고 있다.

산재노동자 직업복귀 시기에는 상병상태와 직무수행 가능 여부를 평가해 직업복귀 소견서를 무료로 발급하고, 직무수행이 곤란하다면 최대 12주간 작업능력강화 프로그램으로 복귀를 도와준다. 고용기간 만료나 장해로 원직장에 복귀하지 못한 산재장해인에게는 구직등록·취업설명회·취업박람회로 재취업을 돕는다.

공단은 사업주도 지원한다. 산재노동자가 치료를 받는 동안 사업주가 대체인력을 고용하면 신규 고용인력 임금의 50%를 준다. 산재장해인(장해 1~12급)을 원직장에 복귀시켜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주에게는 지원금을 최대 12개월까지 지급한다.

심경우 이사장은 "산재노동자 개개인 특성에 맞는 최적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산재노동자를 고용하는 사업주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선진국 수준의 직업복귀율(75%)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