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카드수수료 인하를 추진하면서 카드사 노동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편의점·제과점 같은 소액결제가 많은 업종의 카드수수료가 올해 7월부터 인하되면 카드사 수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금융노조 우리카드지부(지부장 장경호)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우리카드 본사에서 개최한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카드수수료 인하에 따른 카드업계 고민이 드러났다. 지부는 "최저임금 1만원 성공을 위해 대기업이 부담하는 카드수수료를 올려야 한다"며 이를 위한 대정부 대화를 사업과제로 제시했다.

매출 10억원을 초과하는 대형 가맹점 카드수수료는 가맹점과 카드사가 개별 협상으로 수수료율을 정한다. 매출이 많은 대형 가맹점 카드수수료가 소규모 가맹점보다 낮은 경우가 많다. 정부는 7월부터 소규모 가맹점당 카드수수료를 평균 0.3%포인트 낮춘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대형 가맹점에 대한 대책은 없다.

장경호 지부장은 "수수료를 인상시켜야 할 재벌 가맹점을 손대지 않으면 카드수수료 인하 부담은 카드사가 짊어지게 된다"며 "평생직장인 회사를 살리고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카드업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노조와 사무금융노조에 따르면 카드수수료 인하가 이뤄질 때마다 카드사 노사관계가 악화했다. 2007년 이후 10년간 카드수수료가 8차례 인하될 때마다 대규모 인력감축이 뒤따랐다. 실제로 2016년 1월 카드수수료 인하 이후 6개월 사이에 전체 카드사 직원의 10%에 해당하는 860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카드업계 노조들은 카드사노조협의회를 꾸려 정부 정책에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장경호 지부장이 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다.

지부는 이날 대회에서 "금융노동계와 연대해 재벌에만 특혜를 주는 카드정책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만들겠다"며 "노동자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대정부·대국회 투쟁을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