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저임금위원회 노동자위원들이 지난달 3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차 전원회의에서 어수봉 위원장 사퇴를 요구했다. 한국노총
파행했던 최저임금위 전원회의가 20일 열린다. 최저임금위 공익위원과 노동자위원들은 “최저임금 제도개선 논의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전원회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어수봉 위원장을 비롯한 최저임금위 공익위원과 노동자위원 12명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최저임금위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20일로 계획된 3차 전원회의를 예정대로 개최하기로 했다. 다만 다음주께 운영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저임금위 운영 방안을 추가로 협의하기로 했다. 노동자위원들에게 사퇴 요구를 받은 어 위원장은 3차 전원회의에서 거취를 표명한다.

최저임금위는 지난달 31일 최저임금 제도개선 논의를 위한 2차 전원회의를 열었다. 노동자위원들은 “최저임금을 더 올리면 소상공인들이 길바닥에서 데모한다”는 어 위원장의 언론 인터뷰를 문제 삼아 사퇴를 요구했다. 어 위원장은 “조만간 거취를 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공익위원들도 “위원장과 거취를 함께하겠다”며 퇴장해 회의는 파행됐다. 어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간담회에서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노동자위원은 “최저임금 제도개선을 위한 논의가 20일 3차 전원회의까지 잡혀 있는 상황에서 산입범위 등 노사 간 이견이 첨예한 쟁점들을 시한을 두고 논의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졸속 논의 방지를 위해 운영위 회의에서 최저임금위 운영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 논의 일정을 잡을지, 3차 전원회의에서 끝장 논의를 할지는 운영위 회의를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노동자위원은 “어수봉 위원장 사퇴 요구가 공익위원 공동 사퇴로 연결되며 자칫 최저임금 제도개선 논의가 졸속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최저임금위 정상화를 결정했다”며 “어 위원장 사퇴에 준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