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선거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여당 텃밭으로 여겨지는 서울시장 선거에는 20대 국회 첫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56·사진) 의원이 지난달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장 먼저 출마를 공식화했다.

<매일노동뉴스>가 지난달 3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우상호 의원을 만났다. 우 의원은 17·19·20대 총선에서 서울 서대문구갑에 출마해 당선했다. 영화 <1987>이 그린 시대의 한복판에서 연세대 총학생회장으로 민주화투쟁을 이끌던 중 이한열 열사의 죽음을 지켜봤다.

“4년 내내 서울시장직에만 집중하겠다”

- 당내 주요 경쟁자 중 가장 먼저 도전장을 던졌다.

“본격적인 고민은 지난 연말연초에 했다. (출마) 의사가 생기면 빨리 국민에게 밝히고, 시작할 거면 빨리 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기자간담회 형식을 택했다. 일단 세 가지 문제의식을 던지는 게 좋겠다고 봤다.”

우상호 의원은 기자간담회에서 출마사유로 세 가지를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돕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세대교체를 하겠다는 것이다.

- 첫 번째 출마사유로 “문재인 정부 성공을 돕겠다”고 했다. 과거 김대중 대통령과 고건 서울시장 사례를 빗대어 “사심 없이 일할 수 있는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돼야 한다”고 말했는데.

“아마도 경쟁자들 중에서 제가 서울에서 가장 정치를 오래 했을 거다. 6번의 서울시장 선거캠프에서 일했다. 서울은 여론광장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런데 대통령직을 겨냥해 서울시장직을 하게 되면 자기를 빛내는 정책에만 집중하게 된다. 서울시민은 대통령이 뭘 잘했는지 피부로 느끼기 어렵다. 저는 다음 대통령선거에 나갈 생각이 없다. 4년 동안 이 일에만 집중할 생각이다. 진정성을 전달하려고 그렇게 말씀드린 거다.”

-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나.

“문재인 대통령이 정책 우선순위를 다른 대통령들처럼 경제활성화에 둘 줄 알았다. 그런데 1호가 인천공항에 가서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하는 것이었다. 깜짝 놀랐다. 논쟁이 되는 사안이다. 대통령이 어떤 논란이 있더라도 최우선적으로 한다는 진정성 없이는 절대 못하는 일이지 않나. 대단히 중요한 자세다. 문재인 대통령 노동철학과 저의 철학이 같다. 서울시장이 된다면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을 서울시에서 구현하고 피부로 느끼게 하겠다.

이런 정책을 다룰 때 자영업자·중소기업과 같이 가는 게 중요하다. 자치단체장이 이들을 만나 설득하고 정책 효용성을 계속 말하지 않으면 정부 정책과 멀어지고 결국 좌초하게 된다. 자영업자·중소기업을 고려한 가운데 노동정책이 다수의 동의를 받도록 앞장설 것이다.”

여당 원내대표 시절 성과연봉제 문제해결 앞장

- 최근 노동계 블랙리스트 아웃과 취업규칙 변경시 노동자대표 협의권 보장을 골자로 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평소 노동문제에 얼마나 관심을 두고 있나.

“지난해 7~8월부터 준비한 법안이었다. 확실히 하려고 더미래연구소와 3차에 걸쳐 논의했다. 새로운 대한민국, 공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폐청산이 필요하다. 블랙리스트 원조는 바로 노동계 사찰 아닌가. 사용자가 블랙리스트를 이용해 취업방해는 물론 해고위협까지 하는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 사용자가 성과주의와 과당경쟁을 조장하는 취업규칙 불이익변경을 마음대로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개정안에 노동자대표 협의권을 명시했다.

언론에는 잘 안 알려졌는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필요한 재원을 사내복지기금에서 출연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근로복지기본법 개정안도 발의했다.”

우 의원은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한 적은 없지만 노동계와 인연이 없는 것은 아니다. 최근 노동계와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다.

“2016년 원내대표가 되자마자 20~30군데에서 면담 요청이 들어왔다. 첫 면담이 금융노조 성과연봉제 간담회였다. 그때 한정애 의원을 단장으로 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하는 등 많은 노력을 했다. 또 철도노조 성과연봉제 반대 72일 파업투쟁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적극 조직했다. 노사합의로 철도정상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런 인연으로 최근 금융노조와 의료산업노련 대의원대회를 다녀왔다.”

“박원순 노동정책 계승·발전, 위원회는 일원화”

- 박원순 시장은 ‘노동존중 특별시’를 표방했다.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시작으로 서울시 노동정책 기본계획·노동이사제·일자리노동국 신설 같은 성과를 남겼다. 어떻게 평가하나.

“박 시장이 역대 서울시장 중 노동정책을 가장 잘했다. 노동문제에 가장 관심을 가진 광역단체장이다. 노동문제만큼은 박원순 시장의 정책을 이어받으려고 한다.”

-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전체로 보면 서울시에 위원회가 너무 많다. 일자리위원회·생활임금위원회 등 노동일자리 관련 위원회도 적지 않다. 이슈가 될 때마다 위원회를 만든 결과다. 이들 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을 재구성해서 ‘희망서울을 위한 노동사회위원회’로 일원화할 생각이다.”

- 박 시장 노동정책과 차별성을 둔다면.

“서울시 노동정책은 차별화가 아니라 확대·강화해야 한다. 영국 브리티시 텔레콤은 협력업체를 선정할 때 노동자 임금과 사내복지 점수를 매긴다. 점수가 형편없으면 협력업체로 지정하지 않는다. 노동을 기준으로 삼는 게 부럽더라. 서울시도 납품받는 민간업체를 대상으로 이 기준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대화 테이블을 투자·출연기관만이 아니라 민간기업으로 확대하면 노동정책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정기훈 기자

“노동자 삶과 직결되는 주거·일자리 문제 해결하겠다”

우 의원은 선택과 집중을 강조했다. 주거와 일자리 문제다. 노동자 삶과 직결되는 문제라는 설명이다.

“우리나라에서 노동자로 살면서 일터만이 아니라 삶터에서 생기는 문제로 더 괴롭다. 전월세가가 오르면 임금노동자는 대책이 없다. 서울 서대문구에 살다가 경기도로 이전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다수가 임금노동자다. 서울에서 집은 더 짓고 있는데 자가주택 보유비율은 낮아지고 있다. 전월세가 안정을 위해 4년 내내 집중하겠다. 노동자에게 가장 도움이 될 것이다.”

- 일자리 문제는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크게 세 가지 방향이 있다. 우선 청년일자리를 위해 혁신성장에 초점을 맞추겠다. 이것만 제대로 되면 창업붐이 일어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3월에 비전을 발표할 때 공개하겠다.

다음은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의 기업화다. 박원순 시장은 협동조합 자체에 머물렀다. 시작은 잘했으나 답보상태인 듯하다. 독일은 협동조합을 기업형태로 발전시켜 신규고용 창출로 갔다. (박원순 시장이 재임한) 7년이면 충분히 할 수 있었다. 기업형 사회적 기업을 만들어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신고용 정책을 추진하겠다.

마지막으로 50~60대 은퇴자가 신빈곤층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은퇴자 중심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려고 한다. 이 세 가지만으로도 숨통이 트일 것이다.”

- 당원들을 자주 만난다고 들었다. 주로 어떤 이야기가 나오나.

“지역위원회 당원들이 우리 아들 대학 간다고, 직장 간다고 술을 산다. 그런데 지금은 (아들들이) 다 실업자라고 한다. 청년실업 문제는 청년만의 고통이 아니라 온 가족의 고통이다. 당원들이 도저히 서울에서 전세를 살 수 없다며 고양시로 이사 간다고 이별주를 하며 우는데 나도 같이 울었다. 이런 문제를 보고 어떻게 그냥 갈 수 있나. 그런 마음을 담아 서울시장을 해 보려고 한다. 사람들이 가장 고통받는 분야부터 쳐들어가겠다.”

- 젊은 정치세대로의 선수교체론을 내세웠다. 경쟁자들과 비교해 자신의 강점을 꼽는다면.

“후보들의 공약은 유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살아온 역사다. 87년 6월 항쟁을 주도하고 이 사회의 변화에 앞장선 사람이 누구인가. 6월 항쟁으로 뚫어 내고 7·8·9 노동자 대투쟁으로 이어져 노동자 삶이 나아졌다. (원내대표를 하며) 탄핵을 통해 세상을 바꿨더니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고 노동존중 사회를 말한다. 이보다 강력한 차별성이 있을까.

서울시장 선거는 새로운 시대의 가치를 선택하는 공간이다. 저 같은 세대의 전면등장이 한국 사회 세대교체를 말한다. 여당 중심부터 진보적 칼라로 대체되는 것이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꾸겠다는 꿈은 여전하다. 저의 오래된 꿈 보따리를 풀 테니 지켜봐 달라.”

글=연윤정 기자
사진=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