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는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승인했다.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올해 노동이사제 도입을 통한 경영참가를 기치로 내걸었다. "국가정보원을 통해 금품을 수수한 정치세력을 심판하겠다"고 밝혀 6월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후보 낙선운동 가능성도 내비쳤다.

노조는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의결했다. 허권 위원장은 "제2·제3의 촛불혁명을 만들지 않고서는 사법부·검찰·국정원이 망가뜨린 이 나라에서 노동존중 사회를 실현할 수 없다"며 "국가정보원을 통해 금품을 수수하는 정치세력을 심판하고 그들의 정치세력 확대를 차단할 수 있도록 6월 지방선거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당별 지방선거 공약에 노동이사제 도입 같은 노조 요구가 반영되도록 대외활동을 강화한다. 구체적인 지방선거 대응방안은 3월 안에 마련하기로 했다. 이 밖에 노조는 노동시간단축과 금융공공성을 파괴하는 과당경쟁 근절, 노정교섭 제도화, 저임금직군(무기계약직) 처우개선을 포함한 10가지 사업방향을 확정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금융노조 위원장을 지낸 김동만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참석했다. 호전된 노사관계를 반영하듯 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장이 축사를 했다. 김태영 회장은 "금융권 수익 창출에 비판적 시각이 있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 요구는 높아지고 있다"며 "노사가 신뢰와 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금융산업 발전 방향과 사회적 책임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 임무를 충실히 한다면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은 "새로운 노사정 대화는 정부나 경영계가 선도하지 않을 테니 노동계가 현장 의제를 가져와 달라"며 "비정규직 문제, 최저임금 문제, 노동시장 내 이중격차 해소 같은 다양한 의제를 주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용득·우상호·민병두·제윤경·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도 대의원대회를 찾았다.

노조는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저임금직군 처우개선, 양성평등과 고용안정 확보는 물론 핵심성과지표(KPI) 제도 개선 등 과당경쟁을 근절하겠다"며 "노정교섭 제도화와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통한 친노동정책을 관철하기 위해 6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