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수야당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고 부르며 색깔공세를 퍼붓는 데 대해 청와대가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오전 입장문을 내고 “평양올림픽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지만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고 부르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불과 한 달 전 상황을 떠올려 보라고 주문했다. 그는 “한 달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 일촉즉발 긴장이 감돌았다”며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나 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높았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이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다”며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평창올림픽은 평화올림픽”이라고 강조했다. 여야가 2011년 합의 처리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평창올림픽법)은 국가와 지자체가 남북화해와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해 노력(83조)하고 남북단일팀 구성에 관해 북한과 협의(85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박 대변인은 “우리는 그때 그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손님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요청했다. 그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에 너와 내가 따로 있을 수 없으며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10년간의 노력이 경제적 결실로 맺어지느냐 마느냐가 결정되는 중차대한 시기”라며 “자유한국당은 평양올림픽 등 색깔론으로 무장한 반경제 정치공세를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평양올림픽으로 변질된 평창 동계올림픽을 바라보는 국민 분노에 대한 사죄는 없고 남북단일팀에 대한 합리화와 북한 참가가 세계평화를 앞당길 것이라는 선전만 넘쳐난다”며 “청와대는 이제라도 평양올림픽을 어떻게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돌려놓을지에 답해야 한다”고 공세를 멈추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