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의료원 노사가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했다. 노조 핵심 요구사항이던 해고자 복직 합의는 빠졌다.

영남대의료원과 보건의료노조 영남대의료원지부(지부장 김진경)는 22일 오후 의료원 회의실에서 2017년 임단협 조인식을 개최했다. 노조는 지난해 9월부터 영남대의료원과 16차례 교섭을 했다. 이달 18~19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의 82%가 잠정합의안에 찬성했다.

노사는 기본급을 지난해 대비 4.5% 인상했고, 가계보조비·교통비를 비롯한 일부 수당을 기본급화했다. 상시·지속업무를 수행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도 합의했다. 그런데 노조가 임단협에서 핵심 요구안으로 제시했던 ‘해고자 3명 원직복직’과 ‘노조 정상화’는 올해도 합의되지 않았다. 지부는 “해고자 복직 문제는 어떤 형태의 교섭에서든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부는 2013년·2014년에도 해고자 복직을 교섭에서 요구했다.

의료원은 2006년 지부가 4일간 파업을 하자 지부 간부 10명을 해고했다. 이 중 3명은 아직 복직하지 못했다. 2006년 950명가량이던 조합원은 현재 70여명만 남았다. 지부 관계자는 “노조탄압을 겪은 노동자들이 쉽게 노조에 가입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진경 지부장은 “2016년 말 촛불혁명에 이어 지난해엔 정권도 교체돼 사회 분위기가 많이 바뀌어 이번에는 해고자 복직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다”며 “병원쪽은 '해고자 복직 권한은 영남학원재단이 가지고 있다'며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해고자 원직복직을 계속 요구할 계획이다. 현재 지부는 영남대의료원 1층 로비에서 매일 선전전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