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저임금 대폭 인상이 이른바 을과 을의 갈등으로 번지고 사용자들의 편법·불법 행위가 논란이 되는 가운데 여당과 진보정당이 ‘최저임금 지키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는 22일 “당력을 집결해 최저임금 대국민 홍보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 248개 지역위원회가 최저임금 홍보센터 역할을 한다. 지역위원장·지방선거 입후보자들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시장 상인을 만나면서 최저임금을 알리기로 했다. 최저임금 인상이 필요한 이유부터 일자리안정자금·사회보험료 지원 같은 정부 지원대책이 담긴 홍보물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사회적 합의로 어렵게 이뤄 낸 결과물이고 지난 대선에서 야당 후보들도 공약한 내용”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려면 높은 임대료와 대기업·프랜차이즈 본사의 구조적인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중당은 창당 100일을 맞아 이날 오전 당사에서 최저임금 119운동본부 발족식과 현판식을 했다. 119운동본부는 최저임금 위반행위를 수집해 개선·시정하는 활동을 한다. 사용자들의 부당행위를 목격하거나 경험할 경우 전화(070-5118-2119)·카카오톡(최저임금 119센터)·이메일(2018money119@gmail.com)로 제보하면 된다. 민중당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저임금 제도개선 전문가 토론회를, 24일 오전에는 최저임금 꼼수 적용 피해자 고발대회를 한다.

정의당은 이달 10일부터 26일까지 각 지역에서 운영 중인 비정규 노동 상담창구(비상구)를 통해 최저임금과 관련한 사용자들의 위법·편법 행위에 대한 제보·상담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