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벌어진 비정규직 대규모 해고사태에 맞서 경남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공동대응에 나선다.

'함께 살자 경남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경남 창원 사림동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의 비정규직 탄압이 도를 넘었다"며 "한국지엠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에는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금속노조 경남지부·금속노조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정의당 경남도당·노동당 경남도당·민중당 경남도당·경남진보연합·경남여성단체연합·창원여성회·경남청년유니온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최근 하청업체에 맡겼던 차체 인스톨 공정 등에 정규직을 투입하는 인소싱을 단행했다. 이로 인해 46명 비정규 노동자들이 공장 밖으로 내몰렸다. 회사는 인소싱 결정에 반대해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가 파업을 하자 지회 조합원들의 공장 출입을 막았다. 법원에 출입금지 가처분도 신청했다.

노동계는 "한국지엠이 법원 판결 이행을 회피하고, 비정규 노동자들의 노조할 권리를 제약하려는 것"이라고 반발한다. 대법원은 2013년과 2016년 두 차례 한국지엠의 불법파견을 인정하고 사내하청 노동자를 직접고용하라고 판결했다. 한국지엠이 인소싱한 공정은 주로 지회 조합원들이 담당하던 일이다.

대책위는 "한국지엠은 불법파견으로 이미 대법원에서 형사처벌까지 받았는데도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는커녕 하청업체 계약해지를 통해 소속 노동자들을 일터 밖으로 내몰고 있다"며 "대책위 출범을 시작으로 한국지엠에서 벌어지는 비상식적인 일에 개입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