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합당을 선언했다. 당 이름은 통합개혁신당(가칭)이다.

안 대표와 유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의 대표로서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통합개혁신당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와 무책임하고 위험한 진보의 양극단 정치가 아닌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합리적 중도인 국민의당과 개혁적 보수인 바른정당이 통합해 이런 정체성을 세우겠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안보와 경제정책을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두 대표는 “한미동맹을 약화시키고 중국 눈치 보는 외교정책, 유화적인 대북정책으로 국민과 국가를 지켜 낼 수 없다”며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공무원 일자리를 만드는 사이 청년실업은 외환위기 이후 최악”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를 두고는 온도차를 보였다. 유 대표는 “정치보복은 안 되며 법치를 벗어나서도 안 된다”며 원론적으로 말한 반면 안 대표는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법 위반에 대해서는 단호히 처벌하는 게 올바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양당 통합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계개편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유 대표는 “통합이 성공한다면 다음 선거에서 현재 의석수가 문제가 아닐 것”이라고 자신했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반발했다.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성명을 내고 “미사여구와 공약(空約)을 남발했지만 안철수 새정치의 타락과 유승민 보수개혁의 공허함을 목격한 국민에게는 흘러간 유행가의 재탕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두 대표의 통합선언은 명분 없는 정치권 이합집산이며 보수야합에 불과하다”고 주장했고, 자유한국당은 “상처뿐인 결합은 생존을 위한 그들만의 피난처일 뿐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깎아내렸다. 정의당은 “지방선거를 앞둔 떴다방 개소식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