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월 안에 당 개헌안을 확정한 후 야당과 협의하겠다”며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추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개헌은 촛불혁명의 헌법적 완결이자 민주주의 발전의 역사”라며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당리당략과 정치공학으로 접근하려는 시도가 있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는 대선 당시 여야 후보의 일치된 공약이었다. 추 대표는 이와 관련해 “약속을 지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대통령이 안 됐으니 약속을 깨겠다는 야당 대표들 중 어디에서 신뢰와 책임의 정치를 찾아야 하느냐”며 “더불어민주당은 1월 안에 공식적인 개헌안을 확정하고 야당과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국가 미래와 시민 요구에 대한 야당의 겸허한 자세와 무거운 책임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집권 1년차에 100대 국정과제와 개혁 로드맵을 작성했다”며 “집권 2년차는 새로운 대한민국 비전을 제시하고 과감한 개혁으로 촛불민심에 다가가는 개혁 원년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3월 중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고 밝힌 데 이어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15일 첫 회의를 개최함에 따라 추 대표가 "1월 중 당 개헌안 확정" 카드로 여당발 개헌 드라이브를 본격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민사회는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에 힘을 실었다. 양대 노총과 참여연대를 비롯한 941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6월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가 가능하도록 빠른 시일 안에 개헌안 합의 도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도 국회와 별도로 국민참여 개헌을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 단체는 “시민사회 내에서 보수-진보를 뛰어넘는 토론의 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다음달 중순까지 한 달 동안 시민들이 참여하는 토론모임을 전국적으로 조직하고, 토론 결과를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모아 정치권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권 논의가 지지부진할 경우 대중집회를 통해 주권자 목소리가 전달되도록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