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임시자회사인 KAC공항서비스 노동자 569명의 임금조건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공사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는 지금까지 세 가지 임금체계를 검토했는데, 직무급을 중심으로 역할급과 직능급을 혼합하는 방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공공연대노조에 따르면 회사측은 지난 10일 협의기구 8차 회의에서 운영·시설·보안·환경 네 가지 직무에 따라 기본급을 지급하는 1안을 채택하자고 제안했다. 역할에 따른 수당을 지급하고, 1~10등급까지 직능에 따른 수당을 설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회사측이 내놓은 2안은 직급 설정을 통해 기본급(범위 직무급) 적용 범위를 정하고 직능별로 수당을 주는 직무·직능 혼용 방안이다. 3안은 1~7급까지 직급별 기본급을 설정한 직무급을 지급하는 형태다.

애초 노동자대표들은 1안을 적용하면 직원 119명의 임금이 하락한다며 반대 의견을 밝혔다. 그런 가운데 회사가 2억여만원을 투입해 고액연봉 관리자 5명을 제외한 직원 114명의 임금 하락분을 보충하겠다는 절충안을 내면서 의견차가 좁혀졌다. 회사는 10억4천만원의 추가예산이 필요하다고 추산했다.

다만 노조는 기존 용역업체 설계단가에 명시됐던 상여금 400%를 기본급과 성과급·법정수당·추가복리후생비에 포함해 최저임금 인상 효과를 상쇄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고 전했다. 노조는 정규직 전환을 통해 절감되는 용역업체의 일반관리비·이윤을 전환자 처우개선에 전액 사용하지 않고 KAC공항서비스 운영비로도 쓰겠다는 회사측 계획에 우려를 표시했다.

손경희 노조 서울경기지부 강서지회장은 “회사의 정규직 전환 방향이 불투명하다”며 “용역업체 일반관리비·이윤이 얼마인지 정확히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협의기구는 KAC공항서비스 근로계약서를 마련했다. 근로계약서에 근무 장소와 업무 내용을 명시해 노동자에게 불이익한 전환배치가 없도록 했다. 당초 회사 분할이나 신규 설립된 공사의 자회사에 "고용승계될 수 있다"고 적시됐던 문구를 "고용승계된다"로 수정했다. 임금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지급하되, 추후 협의기구가 합의한 사항을 소급해 적용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