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천주교 인천교구에 인천·국제성모병원 부당 내부거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정상화 인천시민대책위원회는 8일 오후 천주교 인천교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문서 신부 한 명을 경영에서 물러나게 한다고 사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인천교구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나서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국제성모병원 부원장이던 박 신부는 본인 명의로 회사를 만들어 국제성모병원과 내부거래를 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았고 지난달 26일 인사발령(휴양)돼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인천교구는 인사발령 뒤 지금까지 의혹과 관련한 입장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인천성모병원에서 부당노동행위가 자행되고 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병원 관리자들은 지난달 30일과 31일 병동을 돌며 직원들에게 노조 가입원서를 돌리는 노조간부를 제지했다. 보안팀 직원이 노조를 따라다니기도 했다. 관리자들은 노조 홍보물·가입원서를 회수했다. 박민숙 노조 부위원장은 “병원 관리자가 산별노조 간부인 나를 ‘외부인’이라고 칭하며 출입을 제지했다”며 “24시간 사업장인 병원에서 하는 합법적인 노조활동을 따라다니면서 못하게 하는 것은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병원 관리자들이 복수노조를 만들어 지원한다고 주장했다. 병원에는 이달 4일 기업노조가 설립됐다. 박민숙 부위원장은 “노조탈퇴를 압박했던 병원 팀장급 관리자들이 직원들에게 기업노조 가입을 권유하고 있다”며 “신종 노동탄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병원은 “담당자가 갑자기 잡힌 회의에 참석했다”거나 “담당자가 자리에 없다”고 입장표명을 피했다.

대책위는 “신임 병원장은 병원 정상화를 위한 시간을 달라고 했지만 병원 적폐는 시간이 지날수록 공고해질 것”이라며 “인천교구는 인천·국제성모병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철저한 관리·감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인천교구에 주교 면담 요청서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