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불교·원불교·유교·천주교·천도교·한국민족종교협의회 등 7대 종단 대표가 8일 사형제도 폐지를 호소하는 공동성명을 청와대와 국회에 전달했다.

사형폐지종교·인권·사회단체연석회의는 “지난해 12월30일은 대한민국에서 사형이 마지막으로 집행된 지 꼭 20년이 되는 날이었다”며 “7대 종단 대표가 이를 기념해 발표했던 공동성명을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하승창 사회혁신수석·박상기 법무부 장관·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현직 국회의원 전원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은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광주대교구장)의 제안으로 7대 종단 대표들이 동참해 마련한 것이다. 김 대주교를 비롯해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원불교 교정원장 한은숙 교무·유교 김영근 성균관장·천도교 이정희 교령·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한국민족종교협의회 박우균 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사형제도폐지특별법은 15대를 시작으로 국회가 구성될 때마다 발의됐지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벽을 넘지 못했다. 17대와 19대에서는 재적 국회의원 절반을 뛰어넘는 170여명이 공동발의를 했지만 모두 자동폐기됐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밝힌 것처럼 사형제도 폐지 입장을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사형확정자 61명을 무기수로 감형해 달라”며 “국회의원들은 준비 중인 사형제도폐지특별법 공동발의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