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주는 생활안정자금을 월 100만원으로 확대하고, 건강관리비 월 5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서울시는 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 달라지는 서울 생활’을 발표했다.

지난해 서울시는 위안부 피해자에게 생활안정자금으로 월 70만원을 지급했다. 올해부터는 생활안정지원금을 100만원으로 30만원 인상했다. 여기에 건강관리비 50만원을 추가한다. 위안부 피해자들의 고령화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목돈 마련이 어려운 사회초년생·신혼부부의 주거비용 경감을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지원을 최대 2천만원에서 2천500만원까지 확대한다. 7월부터는 서울시 모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도우미 건강관리사를 파견하는 '찾아가는 산후조리서비스'를 한다. 희망하는 서울시민이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산후조리도우미 건강관리사 파견비용 일부를 지원해 준다.

서울시는 5월부터 시각장애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카드와 신분증을 구분할 수 있는 카드 점자스티커를 주민센터에서 무상으로 배부한다. 서울숲·남산공원·월드컵공원을 비롯한 서울시 직영공원 22곳 전체가 ‘음주청정지역’으로 지정·운영된다. 위반시 1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

한편 서울시는 주요 시설을 새롭게 개관한다. 3월에 소방시설 점검능력 강화센터를 신설해 건물 소유자나 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점검·관리방법을 교육한다. 4월에는 문화·예술인 활동을 지원하는 기반시설로 신촌 문화발전소를 개관한다. 상반기 중으로 마곡지역에 식물과 식물문화를 즐길 수 있는 서울식물원을 개장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