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공사노조가 이명박 정부 시절 실패한 해외자원외교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정부의 무분별한 부실투자로 공사가 부실공기업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공공노련과 노조는 7일 성명을 내고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구속을 계기로 이명박 정부 해외자원외교 비리 적폐 청산을 본격화해야 한다”며 “최경환 의원과 당시 정권 수뇌부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를 하라”고 요구했다.

최경환 의원은 국가정보원에서 억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 4일 구속됐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지냈다. 장관 재직 시절 공사가 인수한 캐나다 석유기업인 하베스트사 부실인수 의혹을 받고 있다. 4조원 넘게 투자됐지만 투자회수율은 0.1%도 되지 않는다. 매년 막대한 적자를 기록 중이다.

노조에 따르면 2015년 이뤄진 자원개발 국정조사 당시 최경환 의원은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반발로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법원에서 참고인 조사 한 번 받지 않았다. 노조는 “하베스트사 인수 당시 석유공사 사장이었던 강영원 전 사장마저 2016년 1월 고법에서 배임 혐의 무죄를 선고받았다”며 “하베스트사의 부실 인수와 관련해 누구도 책임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공사는 이명박 정부 출범 전인 2007년 부채비율 64%에 당기순이익 2천억원 이상을 달성했다. 9년 만인 2016년 말 기준 부채비율 529%, 당기순손실 1조원의 부실공기업으로 전락했다. 노조 관계자는 “부채와 손실 책임이 고스란히 국민과 공사 노동자들에게 전가됐다”며 “최경환 의원 구속은 단지 국정원 특수활동비 문제로 끝날 일이 아니라 해외자원외교 비리 문제를 밝혀내는 시작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