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통일부가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당국회담을 하자고 2일 북측에 제의했다. 전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신년사에 대한 화답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이 마주 앉아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측 참가 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우리 정부는 시기·장소·형식에 구애 없이 북측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며 “남북당국회담 개최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 위해서는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이 조속히 정상화돼야 하며,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의제와 대표단 구성 등 세부절차를 협의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판문점 연락채널은 2016년 2월 개성공단 운영이 전면 중단되면서 끊긴 상태다. 2015년 12월 남북차관급회담 이후 2년간 남북당국회담이 열리지 못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며 “이를 위해 남북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같은날 환영한다는 공식입장을 내놓은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후속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는 평창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의 계기로 만들자는 우리 제의에 호응한 것으로 환영한다”며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남북대화를 조속히 복원하고 북한 대표단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후속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통일부 제의를 환영하면서 “북한의 즉각적이고 전향적인 반응을 기대한다”고 힘을 실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정부는 북한의 참가로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며 “이것이 남북평화 구축과 북핵문제 평화적 해결로 연결되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노사정 대화를 비롯한 사회 각 부문의 대화가 꽃피우길 바란다”며 “노사 간에도 상생을 위한 뜻있는 노력들이 시작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년인사회에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각계각층 인사 246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