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으로 대통령을 끌어 내리고 새 대통령을 선출한 2017년. 올해의 인물 1위는 역시나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매일노동뉴스>가 노사전문가를 대상으로 17년째 실시하는 설문조사에서 현직 대통령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올해가 두 번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3년 같은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외부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정책을 발표한 것부터 파격적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노동계 인사들을 두 차례 청와대로 초청했다. 이달 21일 노사 관계자를 초청한 자리에서는 “정부를 믿어 달라”며 노동계에 사회적 대화 참여를 요청하기도 했다.

노·사·전문가, 정부 행보에 주목

올해 조사에서 눈에 띄는 점은 정부 인사가 상위권을 휩쓸었다는 것이다. 2위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올랐고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이 5위,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어수봉 최저임금위원장은 공동 10위를 차지했다.

인물 선정 결과는 10대 노동뉴스 순위에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올해의 사건 1~10위 사이 문재인 정부 행보와 관련한 사건이 70%를 차지했다. 공동 1위를 차지한 ‘파리바게뜨·만도헬라 등 노동부 불법파견 판정’과 공동 3위 ‘문재인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선언’ ‘최저임금 최대금액 인상’, 그리고 5위로 꼽힌 ‘문재인 대통령 당선과 일자리위 설치’, 6위 ‘정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기·양대 지침 폐기’까지 노동관련 오피니언리더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국회의원 가운데 여당 인사 두 명도 앞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 의원인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과 한정애 환노위 간사가 각각 6위와 공동 10위를 차지했다. 노동시간단축 관련 근로기준법 개정을 둘러싼 논란 와중에 주목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근기법 개정안은 1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불발됐다.

양대 노총 위원장은 나란히 3·4위

지난 2015~2016년 조사에서 연속 1위를 선점했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올해엔 3위를 차지했다. 한상균 위원장은 민중총궐기 집회·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지난 2015년 12월 구속돼 지금까지 옥살이를 하고 있다. 수배생활을 하고 있는 이영주 민주노총 사무총장이 한상균 위원장을 포함한 구속노동자 석방과 수배해제 등을 요구하며 이달 18일부터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을 점거하고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한 위원장 특사시기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4위엔 올해 1월 임기를 시작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김주영 위원장은 취임 이후 대선 지지후보 결정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를 성사시키고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와 정책연대협약을 체결했다. 최저임금 1만원 쟁취와 양대 지침 폐기에도 앞장섰다.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여하는 새로운 형식의 사회적 대화기구인 노사정 8자 회의를 제안했다. 지난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노동 4.0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올해도 기억된 노동자의 죽음

올해도 어김없이 일터에서 목숨을 잃은 노동자가 기억됐다. 8위는 지난달 음료공장에서 일하다 사고를 당해 숨진 제주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이민호군이다. 노동계는 산업체 파견형 현장실습제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다 전동차에 치여 숨진 김군이 순위에 포함됐다.

MBC 해직 PD에서 사장으로 돌아온 최승호씨가 9위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올해 9월4일 파업을 시작해 70여일 만에 파업을 잠정 중단했다. MBC가 공영방송으로 다시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공동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올해 방한한 가이라이더 ILO사무총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경영계 인사인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김영배 경총 부회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후보가 공동 13위에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