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총궐기투쟁본부와 노조하기 좋은세상 운동본부가 더불어민주당에 근로기준법 개정 중단과 구속노동자 석방을 요구했다.

투쟁본부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개혁 외면하고 근기법 개악 강행하는 집권여당을 규탄한다”며 “박근혜 정권에 맞선 것이 죄라면 모두를 가둬라”고 밝혔다.

이영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지난 18일부터 한상균 위원장 석방과 수배해제, 근기법 개정 중단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이들 노동자에 대한 구속·수배가 박근혜 정권과 맞서는 과정에서 이뤄진 만큼 지난 정부를 적폐로 규정한 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이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야 3당 간사가 주 52시간 단계적 시행과 휴일 중복할증 폐지에 뜻을 모은 것도 노동계 반감을 키우는 요인이다. 집권여당 차원에서 뚜렷한 입장을 내지 않아 단식농성과 노동계와의 대치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적폐청산의 간절한 바람으로 탄생한 정권에서 노조 지도부가 엄동설한에 연금생활을 하며 수돗물로 단식을 이어 가는 상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박근혜표 공안탄압을 계승해 가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박근혜가 쳐 놓은 불법 차벽을 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시민들을 우롱했던 정권에 돌을 던진 것이 죄라면 함께 투쟁했던 우리들도 잡아 가둬야 한다”며 “촛불로 이룬 정권교체 속에서도 노조 지도부가 수배생활을 하고, 중형을 선고받고 인신구속을 당하는 국가는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