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
전교조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민중당과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법외노조 철회와 교원평가·성과급 폐지를 요구했다.

전교조는 지난 6일 각 정당에 공문을 보내 당 대표(또는 원내대표) 면담을 요청했다. 전교조에 따르면 이후 진보정당인 정의당·녹색당·민중당·사회변혁노동자당·노동당은 7~8일 전교조 농성장을 방문해 지지의사를 밝혔다. 전교조 관계자는 “원내 진보정당들의 기자회견은 농성장 지지방문의 연장선”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과는 이번주 중 면담을 계획하고 있다.

이날 오전 정의당은 “전교조는 5월9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7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교육노동자의 기본권은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는 법외노조 통보의 근거가 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시행령을 삭제하고 올해 안에 전교조의 법외노조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지난 정부처럼 교원을 경쟁시키고 평가를 앞세워 교사를 통제하려는 길과는 다른 길을 걸어야 한다”며 “정부는 교사들의 연가투쟁 이전에 전교조의 요구를 수용해 대립과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중당도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법외노조 철회를 촉구했다. 민중당은 “대법원 판결을 기다려 보자는 정부 태도는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모순과 6만 전교조 조합원의 고통에 눈감겠다는 것”이라며 “촛불정부를 자처하면서 우리 사회의 대표적 적폐인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를 외면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한편 전교조는 수능 연기로 미뤘던 집단연가를 15일 단행한다. 전교조는 지난달 조합원 77% 찬성으로 연가투쟁을 포함한 총력투쟁안을 가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