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비정규 노동자들이 정부와 국회에 중재·조정을 요청했다. 인천공항 비정규직 정규직화 논의가 표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5일 입장을 내고 “인천공항공사측이 정부 가이드라인조차 지키지 않는 안을 고수하고 있다”며 “공공부문에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의 중재와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외부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발표했다. 인천공항은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비정규직(간접고용 90%)을 사용하는 기관이다. 정부는 두 달여 만인 7월2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지부는 “인천공항공사측이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안을 주장하고 있다”며 “희생자를 발생시키는 경쟁채용방식과 직접고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은 정부 가이드라인에 미치지 못한다”고 밝혔다.

공사측은 정규직화 대상 9천947명 가운데 9%(854명)만 직접고용하고 8천984명은 별도회사를 통해 정규직화한다는 입장이다. 직접고용 대상인 854명에 대해서는 전환이 아닌 공개경쟁채용을 추진하고 있다. 지부 관계자는 “정부 가이드라인은 하한선일 뿐이고 노·사·전문가 협의를 거쳐 상회하는 안을 도출해야 하는데 공사측은 가이드라인마저 밑도는 안을 주장하고 있다”며 “인천공항 정규직화 사례는 나머지 800여개 공공기관에도 연쇄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정부와 국회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이유로 다음달 개장하는 제2여객터미널과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을 꼽았다.

지부는 “중재·조정 요청이 공사와의 대화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 협상 가능한 쟁점을 합의해 나가기 위해 개방적인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사·전문가협의회 9차 본교섭은 7일 열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