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 여성위원회가 헌법에 성평등 가치를 명문화하자고 국회에 제안했다. 국제노동기구(ILO)가 권고하는 양질의 여성일자리를 창출하고, 공공부문에서 여성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를 하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여성위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총회를 열고 정부·국회·기업·노조에 '여성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과제 10가지를 제언했다. 여성위는 개헌을 논의 중인 국회에 "고용·임금·노동·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조적 불평등 요인을 제거하고, 실질적인 성평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헌법에 성평등 가치를 명문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에는 양질의 여성일자리 창출과 공공부문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를 요구했다. 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성별고용영향평가를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성위는 △남녀 임금격차 해소방안 마련 △근로기준법 59조 폐기 △국공립어린이집 40% 확충과 사회서비스공단 도입 △ILO 모성보호협약(183호) 비준을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여성위는 "정부·기업·노조가 모든 형태의 차별과 성폭력에서 여성노동자를 보호하고, 성평등한 조직문화와 건강한 직장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에는 여성정책 의제 발굴과 취약계층 여성노동자 조직화 전략 모색을 요청했다. 국제노동계 조직확대 캠페인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자는 것이다.

여성위원장인 최미영 부위원장은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문재인 정부가 여성정책을 반드시 이행하기를 촉구한다"며 "한국노총 집행부 또한 여성위와 함께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여성 참여와 대표성 확대가 노조의 경쟁력"이라며 "남녀 임금격차·저임금 여성일자리·경력단절·유리천장 같은 해묵은 과제를 해결하려면 여성노동자 조직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여성위가 앞장서 가까운 주변부터 조직화 작업에 매진하자"며 "여성위 활성화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