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노사가 올해 임금을 총액 대비 2.65% 올리기로 합의했다. 은행 무기계약직 등 저임금직군의 임금을 끌어올리기 위해 이들의 임금은 기준인상률 이상으로 정하기로 뜻을 모았다.

금융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2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제3차 산별대표단교섭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산별중앙교섭안에 합의했다. 단체교섭이 없는 해에 가동하는 산별중앙노사위원회에서는 과당경쟁 해소를 위해 노사가 노력하고,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사회공헌사업 수행을 위해 공익재단을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노사는 지난달 중앙교섭을 1년6개월 만에 복원하기로 하면서 △과당경쟁 방지 △4차 산업혁명 대비 고용안정 방안 △산별교섭 효율화 △임금체계 개선 문제를 논의할 TF를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서 노사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노사공동 TF'를 꾸려 네 가지 안건을 일괄 논의하기로 했다. 2018년까지 운영한다.

2012년과 2015년 노사 공동으로 조성한 사회공헌기금 710억원은 공익재단을 설립해 활용한다. 사용자들이 재단 설립을 위해 올해부터 3년간 약 300억원을 추가로 출연하기로 했다. 재단 설립은 노사 논의를 통해 준비한다.

감정노동 개선, 일·가정 양립 실현을 위한 지원, 성희롱·성폭력 근절, 개인정보 보호 대책도 노사 공동으로 마련한다. 산별교섭 파행으로 미뤄졌던 2016년 단체교섭은 내년에 집중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노조는 차기 사용자협의회장이 선임되면 곧바로 단체교섭을 요구하기로 했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의 성과연봉제 탄압에 의해 파국을 맞았던 금융산업 산별교섭이 이번 합의로 완전히 복원됐다"며 "노사 모두의 소중한 자산인 산별교섭이 다시는 부당한 탄압에 의해 파국을 맞는 일이 없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사용자협의회 관계자는 "금융산업의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노사 간 협력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중앙교섭을 통해 복원된 산별 대화가 그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