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철도시설공단·수서고속철도(SR) 통합을 요구했다. 철도 민영화와 외주화 같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 추진 과정에서 해고된 철도노동자들의 복직도 촉구했다.

철도공공성시민모임은 28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잘못된 철도산업 구조를 개혁하고 정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상처를 치유하는 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철도산업 구조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미루지 말고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모임은 2013년 9월 결성돼 철도공공성 확대와 사회적 합의 없는 민영화 반대활동을 했다. 경실련·참여연대·한국YMCA전국연맹·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녹색교통운동을 포함해 전국 213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철도산업은 2004년부터 운영과 건설이 분리됐다. 상하분리체제다. 상하가 분리된 단절적 업무체계로 안전사고로 이어진다는 것이 시민모임의 주장이다. 윤승철 경실련 사무총장은 “철도 상하가 분리되고 고속철도가 분리되는 과정에서 시민·사회단체들이 철도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며 “문재인 정부가 철도 공공성을 강화하고 민영화 논란에 종지부를 찍는 강력한 개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모임은 “정부 민영화 정책에 반대하다 해고된 철도노동자들을 반드시 복직시켜야 한다”며 “해고된 KTX 승무원을 복직시키고 승객 안전을 책임지는 승무원들을 직접 고용하라”고 요구했다. 김승하 철도노조 KTX열차승무지부장은 “한 명의 친구를 떠나보내고 지금도 복직약속이 지켜지길 기다리며 4천281일째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며 “언제 쓰러질 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를 헤아려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 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