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경주 지진 이후 영남권 시민들의 지진 공포가 다른 지역에 비해 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포항에서 진도 5.4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기 전에도 영남권 시민 10명 중 9명은 경주 수준의 지진이 재발할 수 있다고 두려워했다. 우려가 현실이 된 셈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상청에서 받은 ‘2017 지진·지진해일·화산 홍보사업 : 중장기 홍보방안 기획보고’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올해 6월 작성됐다. 기상청은 이에 앞서 5월11일부터 닷새간 여론조사 전문기관 마이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국민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8%포인트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주지진 수준의 지진재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영남권 시민들 89.8%가 “같은 수준의 지진이 재발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원전 밀집지역인 울산 시민의 경우는 100%가 이 같은 대답을 내놓았다. 서울·인천·경기와 강원 등 충청권 이북지역은 경주 수준의 지진 재발 가능성을 71.3%로 평가했다. 호남·충청·제주 등 충청권 이남지역은 82.8%가 재발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역대 1위의 진도 5.8 규모의 경주지진이 발생한 원전 밀집지역에 사는 시민들의 불안감이 훨씬 크다는 것을 보여 준다.

지진대비 수준에 대한 불안감도 드러냈다. 우리나라 지진에 대한 전반적 위험수준이 높다고 응답한 비율은 77.6%였고, 대비수준이 낮다는 응답은 78%를 기록했다. 지진 주무부서인 기상청 신뢰도는 22.2%에 그쳤다.

강병원 의원은 “영남권 시민들의 지진 불안이 큰 상황”이라며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것이 드러난 만큼 범정부 차원의 지진 대비 캠페인을 실시하고 지역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진대책을 수립·집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