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이 인력난을 호소하며 해법 마련을 요구했다. 우정노동자의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지만 사망사고 대책이나 인력확충 정책이 집배원에 한정돼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은 '지옥도'를 벗어날 방법이 없다는 지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조가 16일 “최근 우정사업본부의 종사원 사망사고 대책은 사회적 이슈가 된 집배원에 한정돼 있다”며 “감정노동과 각종 비대면 마케팅에 종사하는 행정·기술직 공무원에 대한 배려가 전무하다”고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사망한 우정노동자는 121명이다. 이 중 집배원이 46명이고 행정·기술직 공무원은 37명이다. 계리·우편업무를 담당하는 우정직 비집배원도 38명이나 목숨을 잃었다. 121명 가운데 76명이 질병으로 사망했고 2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5명은 근무 중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원 과로사와 인력부족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자 집배원 증원과 무기계약 집배원 1천명 국가공무원 전환 정책을 내놓았다.

노조는 “인력난 해소”를 토로하며 “공무원과 비공무원, 내근직과 외근직, 행정·기술직과 우정직 등 직종이 다양한 우정사업본부에서 (노동자들을) 나누고 쪼개는 것이 아닌 융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에도 우체국 고객지원실장이 자살하는 일이 있었다”며 “직렬과 직군의 구분 없이 사망사고 비율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근직원에 대한 우정사업본부 대책은 전혀 없다”며 “은행법 등에 포함된 감정노동자 보호조항을 별정우체국법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구성원 간 경쟁을 부추기는 경영평가제도 개선도 요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경영평가제도 지표에 상대평가적 요소가 강화돼 구성원 간 피 말리는 경쟁이 야기되고 있다”며 “우정사업 구성원과 전체 우정사업을 병들게 하는 무분별한 경영평가제도 지표도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