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16일 잇따라 경북 포항으로 향했다. 진도 5.4의 지진으로 피해를 당한 주민들을 만나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특별교부세 지원을 약속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포항 북구 흥해읍사무소와 이재민이 있는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아 “지진 피해를 본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고 재난안전특별교부세 등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이날 오전 포항 흥해읍사무소에 이어 지진 진앙지인 흥해읍 대성아파트와 이재민이 머물고 있는 흥해실내체육관·대동중학교 체육관을 방문했다. 그는 “빠른 특별재난지역 지정과 포항시가 요구하는 특별교부세를 즉각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역시 이날 오전 “다른 당들과 협조해 포항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국가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지난해 경주 지진 당시 피해 복구에 시간이 걸렸는데 이번에 피해 복구를 빠르게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하루속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주민들을 위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포항시청 재난상황실을 방문해서 “오늘 중 재난안전특별교부세 40억원을 집행하겠다”며 “(오전에 열린)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특별교부세 집행을)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지시·결정하고 왔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정부는 집 떠나 고생하는 이재민 여러분이 하루빨리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모든 관계부처도 힘을 모아 신속하게 피해복구에 나서고 있고 여진으로 인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외부일정을 잡지 않고 청와대에 머물며 포항 지진피해 수습을 지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