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박8일간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15일 오후 귀국했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핵심인 아세안과의 미래공동체 발전 기반을 다져 우리나라 외교지평을 넓혔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구상하는 외교안보 정책의 밑그림을 완성했다”고 자평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의 새로운 아세안 정책의 밑그림을 소개하고 아세안 지도자들과 공유했다”며 “아세안 외교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천명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달 8~10일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 10~11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12~14일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했다.

한·중관계 정상화도 중요한 성과로 꼽았다. 박 대변인은 “시진핑 중국 주석과 회담을 통해 지난달 31일 발표된 한·중관계 개선 내용을 재확인하고 모든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조속히 정상화하는 데 합의했다”며 “시 주석이 다음달 문 대통령을 초청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중국·러시아 등 주변 4국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필리핀·싱가포르 등 아세안 핵심국가 정상과의 양자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지지·협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포항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귀국하자마자 수석·보좌관회의를 소집·주재하고 “원전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시설들의 안전을 철저히 점검하라”며 “수능시험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해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