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문제에 칼을 빼들었습니다.

- 고용노동부는 14일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근절대책’을 발표했는데요. 대책 발표에 따른 첫 조치로 15일 재단 행사에 간호사들에게 배꼽이 드러나는 옷을 입고 야한 춤을 추도록 강요한 성심병원과 간부들이 여직원·실습 대학생·인턴 여직원을 성희롱·성추행한 사실이 확인된 한국국토정보공사(LX)에 대한 근로감독에 착수한다고 합니다.

- 노동부는 이날 “성심병원 산하 5개 병원(한림대성심병원·한림대한강성심병원·한림대강남성심병원·한림대춘천성심병원·한림대동탄성심병원)과 국토정보공사를 대상으로 수시 근로감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 성심병원은 올해 9월 일송재단 주관 ‘일송가족의 날’ 행사에서 간호사들에게 짧은 치마 등을 입고 야한 춤을 추도록 강요해 물의를 빚었죠. 서울동부지청·서울남부지청·경기지청·안양지청·강원지청 등 5개 관할 지방노동청이 근로감독에 나설 예정입니다.

- 한국국토정보공사 간부 A씨는 2015년 12월 만취해 여직원 B씨에게 폭언과 성추행을 하고, 간부 3명은 올해 2월과 4월 회사에 실습 나온 여성 대학생 3명을 상대로 개인적인 만남을 요구하는 등 성희롱·성추행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또 다른 상사 B씨는 2015년 6월 인턴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도 확인됐고요.

- 잇단 성추문이 꼬리를 무는 한국국토정보공사에 대해서도 전주지청이 15일부터 근로감독에 착수합니다.

- 사례를 열거하다 보니 한숨부터 나오는데요. 어디 이 두 곳뿐이겠습니까. 그동안 직장내 성폭력 문제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등으로 고통받은 피해자들이 숱하게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정부 대책 발표가 매우 늦은 것도 사실입니다.

- 일단 정부가 직장내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사전·사후 조치를 허술하게 한 사업주에 대한 처벌 강화 등 제도개선에 나섰으니 기대는 해 볼 텐데요.

- 배진경 한국여성노동자회 공동대표는 “나부터 성희롱을 안 하겠다. 직장내 성희롱을 목도하면 침묵하지 않겠다는 우리 사회 전체의 선언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막말, 온라인에서는 소통?

-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14일 보도자료를 하나 발표했는데요. 이 의원이 ㈔한국인터넷소통협회와 부설 소통가치측정연구소가 선정하는 대한민국 국회의원 소통대상에 선정됐다는 내용입니다.

- 소통가치측정연구소는 “최근 3개월간 국민과 소통한 콘텐츠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국회의원들의 소통경쟁력을 평가한 결과 이 의원이 소통가치측정지수 88.15점을 받았다”고 밝혔는데요. 인터넷이나 모바일 공간에서 국민과 소통을 잘했다는 얘기입니다.

- 이언주 의원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막말’인데요. 올해 6월 파업 중인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을 “밥하는 아줌마”로 폄하했다가 망신을 당했습니다.

- 5월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 이 총리를 “물건”에 비유했다가 파문을 일으켰는데요.

- 이 의원이 인터넷 공간에서 국민과 얼마나 소통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진정한 소통은 배려와 진정성, 포용력·이해력에서 나오지 않나 생각합니다.


권익위 부패·공익신고자 56명에 6억3천여만원 지급

- 국민권익위원회가 부패·공익신고자 56명에게 보상금·포상금으로 6억3천여만원을 지급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올해 28억6천931만원이 부패·공익신고자에게 지급된다고 하는데요.

- 권익위에 따르면 지난달 부패신고자 16명에게 보상금 3억6천268만원, 부패신고자 5명에게 포상금 3천284만원, 공익신고자 35명에게 보상금 2억4천427만원이 지급됐습니다. 이들의 신고를 통해 회복한 수입은 43억원(부패신고 30억2천671만원·공익신고 13억1천38만원)인데요.

- 권익위는 부패신고와 공익신고를 구분해 각각 최대 30억원과 20억원의 보상금을, 재산상 이익이나 손실방지 또는 공익증진에 현저하게 기여한 경우 2억원의 포상금을 주고 있습니다.

- 권익위는 “불법시공이나 부당거래 등 부패·공익침해행위는 불이익을 감수한 내부 신고자들의 신고로 적발한 것”이라며 “보상금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보상사건을 신속하게 처리해 적극적인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