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사건으로 이광구 은행장이 중도사임을 선언한 우리은행에 혼란이 거듭되고 있다. 검찰이 7일 오전 우리은행을 전격 압수수색한 가운데 차기 은행장 선임 과정에서 정부 개입이 점쳐지면서 노동계가 사태 추이를 주시하는 모양새다.

7일 금융권 노사에 따르면 우리은행 이사회는 이번주에 이사회를 열어 차기 은행장 선출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논의한다. 은행 지분 18.52%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가 위원회에 참여할지가 관심사다.

우리은행 이사회에는 민영화 이후 정부 개입을 줄이는 차원에서 공사 추천 사외이사가 빠져 있다. 그런데 최근 채용비리 사건 등 내부비리가 드러나면서 정부 개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일각에서 대두되고 있다.

최대주주인 공사가 사태를 방관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광구 은행장이 올해 초 연임에 성공한 뒤 단행한 인사로 부행장들의 연배·경험이 부족한 것도 공사 개입을 예상하게 하는 대목이다.

노동계는 이 같은 흐름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금융 노동자들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무수하게 단행된 금융권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며 싸웠고, 관치금융 철폐를 핵심 투쟁과제로 세웠다"며 "정부가 지난해 연말 우리은행을 민영화하면서 내부 개입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약속을 뒤집고 낙하산 인사를 한다면 노조는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은행 노동자를 비롯한 구성원들의 중지를 모아 능력과 인성을 갖춘 내부인사를 행장으로 선임할 것을 촉구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보수정권들과 달리 관치금융과 결별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날 오전 이광구 은행장 사무실과 우리은행 본점 인사부를 압수수색했다. 특혜채용 여부와 이 행장 방조 또는 묵인 여부에 수사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이 행장은 대표이사직만 유지한 채 최소한의 업무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