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이사회가 차기 은행장 인선을 계기로 관치금융 논란이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금보험공사의 인선 개입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문재인 정부 금융권 인사를 지켜보던 노동계가 비판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금융노조는 7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금융권 적폐청산은 흔들림 없이 실행하되 개혁에 따른 인적·조직적 공백에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은행장 인선에 낙하산 인사를 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는 노동계 목소리는 우리은행 차기 은행장 인선을 앞두고 본격화하고 있다. 정부가 공사를 앞세워 외부인사를 은행장에 앉힐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면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단행된 금융권 인사도 노조 우려를 키우는 배경이 됐다. 정부는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을 금융위원장에 앉히려다 여당은 물론 시민사회가 크게 반발하자 한발 물러섰다. 김 전 위원장은 론스타 외환은행 먹튀를 승인했다는 지적을 받은 대표적인 모피아 인사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재야 시절 그를 "관치의 화신"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9월 취임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과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을 두고도 뒷말이 무성했다. 하나금융지주 출신인 최흥식 원장이 감독기관장로서 금융회사들을 제대로 감독할 수 있겠느냐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김지완 회장 인선 당시에는 은행 근무 경험이 없는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출신이라는 점이 논란이 됐다.

노조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인사실패 가운데 유독 질타를 받았던 사례 대부분이 금융산업에 집중돼 있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며 "앞으로 진행될 금융기관·협회 수장들의 인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성명에서 "문재인 정부라 하더라도 관치 낙하산 인사만큼은 절대 용인할 수 없는 불가침의 원칙"이라며 "정부는 금융노동자들이 금융산업 지배구조를 바로잡기 위해 관치금융 청산을 목표로 투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