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치러진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조국 민정수석 불출석을 둘러싸고 여야가 기싸움을 벌였다.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한 비서진의 내년 지방선거 출마 여부도 관심사였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6일 국회에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 대상 국정감사를 했다. 야당은 조국 민정수석 불출석을 문제 삼았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 협의시 기관증인신청서에 조국 민정수석이 있었고 여당은 아무 말이 없었다”며 “국감이 닥치자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한 것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것으로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잇단 인사참사에 대해 인사검증을 담당한 민정수석 이야기를 들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복당을 선언한 정양석 바른정당 의원은 “조국 민정수석의 인사검증을 보면 과거 우리 편이었는지, 코드에 맞는지만 검증하는 것 같다”며 “인사참사에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고 주장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은 “여당과 야당이 과거 야당과 여당일 때 주장을 잊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정권의 우병우 민정수석 출석을 방해했던 것부터 사과하고, 우병우 민정수석 출석을 요구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민정수석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상황이 다르다”고 일축했다. 우원식 의원은 “민정수석의 고유업무나 기밀업무가 아닌 본인에 대한 문제가 있을 때는 출석할 수 있다”며 “인사검증은 기밀을 요하는 것인데도 나오라고 하는 것은 관례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비서진의 내년 지방선거 출마 여부도 도마에 올랐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남도지사에 출마할 가능성이 있느냐”고 묻자 “어떤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민 의원이 “다른 비서진 출마 여부를 조사한 적 있느냐”고 재차 묻자 임 실장은 “공식적으로 파악해 본 적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