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와서 한반도 긴장과 갈등을 유발하는 발언을 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8일 이틀간 국빈 방한한다.

정의당은 6일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월 유엔 총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과 북한 반발을 보면서 대한민국 국민은 자칫 말의 전쟁이 실제 전쟁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불안해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완전파괴”라고 언급하자 리용호 북한 외상이 “개짖는 소리”라고 맞받아쳤다.

정의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지난 말의 전쟁 때문에) 우리 국민 일부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에 우려를 표한다”며 “방한 중 전쟁이 아닌 평화적 방법으로 한반도를 비핵화하겠다는 의지와 계획을 말해 달라”고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8일 국회 연설에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정의당은 “대북 직접대화 등 양자적·다자적 대화를 통한 상황타개 의지와 구체적 계획을 천명해야 한다”며 “북핵 문제의 실질적인 해법과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복원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또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체제를 가져올 비전을 제시하고 동맹에 국한되지 않는 동북아 국가와의 전면협력·다자협력체제 강화 비전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노동·시민단체도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호전적 발언을 일삼으며 전쟁위기를 노골화하는 등 해악이 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 방한은 한반도 핵위기와 전쟁위험을 고조시킬 뿐 아니라 굴욕적 통상압력, 북핵 빌미 무기강매, 천문학적 방위비 증액 요구 같은 불평등 외교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국진보연대·민주노총을 비롯한 220여개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노(NO) 트럼프 공동행동’은 트럼프 대통령 방한기간인 7~8일 서울 광화문광장과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집회를 열고 "반전·평화"를 외칠 예정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7일 정오께 한국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경기도 평택 주한미국 기지 캠프 험프리스를 찾는다. 이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공식환영식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양국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기자회견을 한다. 저녁에는 국빈만찬을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 오전 주한미국대사관 직원·가족을 격려하고 국회 연설을 한 뒤 국립현충원 방문을 마지막으로 중국으로 떠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