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한국수력원자력이 절반도 안 되는 비정규직만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고령 청소·용역 비정규 노동자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빠져 있는 데다, 노사협의기구조차 만들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공공연대노조와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3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이 김종훈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 정규직 전환 비율은 공공기관 중 최하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노조가 김종훈 의원을 통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비정규 노동자 4천998명 중 2천227명을 정규직화하겠다고 밝혔다. 전체 비정규 노동자의 44.5%만 정규직화하겠다는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정규직 제외 사유와 대상으로 △민간의 고도 전문성 장비활용 필요성(1천56명) △법령정책 등에 의해 중소기업 진흥이 장려되는 경우(993명) △일시·간헐적 업무(374명) △만 60세 이상 고령자(277명)를 제시했다.

노조는 “산업통산자원부 산하 기관의 정규직 전환 비율인 51%에 한참 못 미친다”며 “정부 가이드라인을 봐도 정규직 전환 대상인 노동자까지 제외됐다”고 비판했다.

노동자들은 만 60세 이상 청소·경비 용역노동자도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비판했다. 노동부는 지난 25일 발표한 특별실태조사에서 “60세인 기관 정년 이상자는 정규직 전환 예외사유”라면서도 “청소·용역 등은 정년연장 후 전환 가능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와 관련해 “한수원은 노사협의기구 구성을 요구한 노조 의견을 무시하다 갑자기 일방적으로 계획을 발표했다”며 “노동자 의견을 배제한 계획은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으니 노사협의기구를 구성해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수원 용역 청소·경비 노동자 정년은 통상 만 65세까지다. 공무원 정년은 만 60세다.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된 60세 이상 노동자는 일반경비 10명, 청소 147명이다.

노조는 “발전소 조명설비와 정보통신 유지·보수, 방사선 관리, 계측제어 업무 등 수십 년 동안 지속한 상시·지속 업무도 일시·간헐적 업무로 분류됐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방사능 관련 업무는 생명·안전업무인데 정규직 전환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위험의 외주화를 지속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은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며 “노사협의기구도 조만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