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24일 청와대의 문재인 대통령 간담회·만찬 초청을 거절한 것은 일단 양측 소통이 부족한 탓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최초 간담회 계획이 알려지자 “노정 교섭의 일환으로 참석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런데 곧이어 청와대가 희망연대노조 등 2부 만찬행사에 초청할 산하 5개 산별·단위노조와 개별적으로 접촉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잡음이 일었다. 게다가 청와대가 “민주노총의 양해가 있었다”고 밝히면서 갈등에 골이 생겼다. 민주노총은 “양해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청와대에 사과와 재발방지를 공식 요구했다. 청와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만찬 초대 명단이 변경되지 않은 것도 갈등을 불렀다. 민주노총은 “16개 산별·연맹 대표자들을 모두 부르지 않으면 모두 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노정관계 복원이라는 대의에 입각해 1부 간담회 참여를 결정했는데 이러한 진정성 있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주객을 전도해 2부 정치적 이벤트를 위한 만찬행사를 앞세우는 행보를 하면서 사달을 불렀다”고 주장했다.

정부 참석자로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이 배석한 것도 민주노총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다. 간담회 참여가 자칫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는 모양새로 읽힐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은 지난달 취임 후 민주노총에 내년 2월을 시한으로 사회적 대화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문성현 위원장 배석에 대해 내부에서 논란이 있긴 했지만 직접적인 불참이유는 아니다"며 "민주노총을 대화 상대로 존중하지 않고 조직체계와 질서를 흩트린 청와대 행태가 불참 원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