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투쟁사업장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동적폐 오적’ 청산 집중투쟁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7일까지 노동적폐 청산 집중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보수정당)·고용노동부·검찰·재벌·김앤장을 노동적폐 오적으로 규정했다. 이들로 인해 노동자들이 일터에서 고통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것이 회사와 법조계 힘을 등에 업고 파업한 노조에게 부과하는 손해배상 가압류다.

민주노총은 △복수노조 교섭창구 단일화 악용 △비정규 노동자들의 노조할 권리 파괴 △자본과 검찰 유착 △노동부의 사용자 봐주기를 노동적폐가 현장화한 사례로 꼽았다. 집중투쟁 기간에 주요 파업·투쟁사업장과 연대해 집회를 열고, 국정감사 이슈화로 사태해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집중투쟁 기간 첫날인 이날 'KBS·MBC 파업투쟁 승리를 위한 공통투쟁' 집회를 열었다. 24일에는 대검찰청과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자본비호 검찰 규탄집회’와 정부·여당에 노동법 제·개정을 촉구하는 면담투쟁을 한다. 26일에는 금속노조 만도헬라비정규직지회 탄압 의혹이 제기되는 한라그룹과 무노조 경영 삼성그룹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연다.

집중투쟁 5일차인 27일에는 노사갈등 사업장인 유성기업·갑을오토텍에 대한 수사지연과 편파수사 의혹에 휩싸인 검찰을 비판하고 검찰총장 면담 요구서를 전달한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반민주·반노동 박근혜 정권을 끌어내린 지 1년이 돼 가고 있지만 노동자들은 다시 또 거리에서 겨울을 준비하고 있다”며 “투쟁하는 노동자들의 요구에 정부·국회·노동부와 검찰이 호응해 줄 것을 요구하며 적폐청산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임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