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지난 정부에서 민영화 정책에 반대하고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공공부문 노동자 430여명의 복직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공공부문 해고조직 대표자회의는 19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존중을 약속했지만 취임 후 5개월이 지난 지금도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해고자들은 사용자인 정부의 결단에 따라 즉각적인 원직복직이 가능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지난 정부에서 해고된 공공부문 노동자는 430명에 육박한다. 노조활동을 이유로 해직됐다가 복직하지 못한 공무원은 136명이다. 사학 민주화 투쟁과 법외노조 탄압 저지 투쟁으로 해임된 교사는 60여명이다. 공공기관은 민영화 저지 투쟁과 노조활동을 하다가 해고된 사례가 많았다. 특히 철도노조에서는 구조개편과 외주화·민영화 반대 투쟁을 하는 과정에서 98명이 해고됐다. 이들을 포함해 공공기관에서 230여명이 해고 상태다.

이들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최전선에서 탄압에 맞서야 했다”며 “비정규직 양산, 임금피크제와 성과퇴출제, 민영화와 노조파괴로 공공부문 노동자의 노동권을 위협했고 수많은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부당징계와 해고위협에 시달렸다”고 설명했다.

해고조직 대표자회의는 국회에도 복직에 힘써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국정감사 일정에 맞춰 23일 국회 앞에서 집중투쟁 선포식을 열고 24일 더불어민주당에 항의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