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가 정부에 불리한 여론 형성을 막기 위해 여론조작 작업에 공을 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노동계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 목소리를 "귀족노조 기득권 지키기"로 폄하하도록 지시하는가 하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희생자 유가족 모임을 사전에 차단하라는 명령도 내렸다. 박근혜 정권에서 벌어진 민주주의 훼손 사건을 뿌리째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금융노조는 18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권이 행한 국정농단의 적폐들을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박근혜 정부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록에 따르면 이병기 당시 비서실장은 메르스 창궐 시기였던 2015년 6월과 7월 메르스 희생자 유가족 모임을 사전에 막으라고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

이 전 실장은 메르스 사태뿐만 아니라 사회 주요 사안에 대해서도 친정부 여론 조성작업을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2015년 3월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 당시에는 "차제에 이를 종북세력 척결 계기로 삼는 언론보도와 비판여론이 조성되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1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 발표 전날에는 "귀족노조 기득권 지키기라는 점을 부각하라"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같은해 1월28일 간부급 직원에만 적용하던 성과연봉제를 최하위 직급을 제외한 전 직원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권고안을 내놓았다. 노동계가 "성과연봉제가 도입되면 직원 간 경쟁으로 공공기관 공공성이 무너진다"고 반대했는데, 이 같은 목소리를 기득권 지키기로 왜곡하도록 지시한 것이다.

노조는 "박근혜 정권은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도 국민 안전보다 정권 보위에 골몰했고, 정부 정책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기보다 국민을 편 갈라서 반대세력을 고립시키는 방법으로 일방적 강행을 일삼았다"며 "문재인 정부는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여론조작 가담자들의 여죄를 남김없이 파헤치고 국정농단 적폐를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