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내년 지방선거 3선 도전 여부가 핫이슈로 떠올랐다. 박 시장은 서울시 공무원 과로자살 문제를 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원순 시장 경남도지사 차출설 부인=이날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박원순 시장의 3선 연임 도전 여부에 관심을 보였다. 황영철 바른정당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경남도지사 차출설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마치 의미 있는 시나리오처럼 들린다”고 물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전혀 그런 생각을 한 적 없다”며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2011년 10월 박 시장이 취임한 뒤 정확히 6년이 됐다”며 “내년에 3선에 도전할 것이냐”고 물었다. 같은 당 박순자 의원은 “지금 서울시장 박원순은 사라지고 대권주자 박원순만 남았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서울시와 박 시장을 위해서라도 3선 결심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당이 작년 국감에서는 대권 도전, 올해는 경남도지사 도전에 대해 묻는 것은 박 시장의 서울시장 출마를 두려워하기 때문 아니겠냐”며 “훌륭하게 서울시정을 잘 이끌어 온 점에 대해 서울시민이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3선 도전을) 고민하고 있다”며 “서울시정을 챙기는 일에 몰두해야 하고 서울시민의 생각도 중요하다”고 에둘러 답변했다.

◇“과로자살 공무원 없도록 근본대책 마련”=지난달 18일 예산과 7급 공무원 A씨가 격무를 호소하다 투신한 사건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박 시장 취임 뒤 서울시 공무원 7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추석연휴 전 7급 공무원이 과중한 업무로 유명을 달리한 데 대해 유가족에게 사과를 해야 하지 않겠냐”고 물었다.

박 시장은 “이번 사건은 전적으로 저의 책임이고 제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해 온 대책보다 훨씬 더 본질적인 노력을 하겠다”며 “인력충원·사기진작·취약직원 배려·관리자 리더십 강화를 비롯해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시의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는 여야는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백재현 의원은 “서울시는 무기계약직을 사실상 비정규직으로 보고 투자·출연기관 무기계약직 2천442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려 한다”며 “전국 지자체의 모범사례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노동관계법상 정규직으로 보는 무기계약직을 굳이 비정규직으로 분류해 직원들 간 갈등을 조장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보수정권의 ‘박원순 죽이기’ 집중 제기=과거 정권에서 박원순 시장을 사찰한 증거가 나오고 박 시장이 이명박 시장을 고발한 일도 화제가 됐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명박 정부뿐만 아니라 박근혜 정부에서도 ‘박원순 죽이기’가 있었다”며 “박근혜 정부의 ‘박원순 죽이기’는 한층 체계화돼 대통령비서실장이 직접 주문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영호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박원순 죽이기’에도 박 시장이 꿋꿋하고 소신 있게 시정을 펼친 점을 서울시민이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영철 의원은 “당시 집권여당 국회의원으로서 이런 행위가 잘못됐다고 본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면서도 “박 시장이 (고소로) 나섰어야 했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에 대해 “정치의 문제가 아니라 정의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탄압 때문에 서울시정과 서울시민이 큰 피해를 봤다”고 답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서울시와 서울교육청이 함께 만들어 초·중·고교에 배부한 ‘사회적 경제’ 교과서의 편향성 여부와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편성하고 있는 서울시 산하 tbs 교통방송의 정치적 중립 문제를 놓고 공방이 오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