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직접고용한 조사요원과 비교해 간접고용 조사요원들에게 안전용품을 턱없이 부족하게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통계청 국정감사에서 “통계청이 실시하는 현장조사를 수행하는 비정규직이 차별받아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계청 현장조사는 크게 경상조사·연간조사·3대 총조사로 나뉜다. 경상조사는 통계청 소속 공무원·통계조사관·통계조사원 등 직접고용 인력이 담당한다.

반면 연간조사는 통계청 도급업체 조사원이, 경상조사는 통계청의 위탁을 받은 지자체와 계약을 맺은 도급조사원이 주로 하고 있다. 이들 조사원은 현장조사를 할 때 각종 위협이나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용품이 필요하다.

김성식 의원이 확인한 결과 통계청은 경상조사 요원들에게는 호신용 스프레이와 경보기·미세먼지 마스크 같은 18종의 안전용품을 지급했다. 그런데 연간조사 요원들에게는 손전등·호신용 경보기·호루라기 3종만 주고 있다. 3대 총조사 요원들은 손전등과 호신용 경보기만 지급받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에는 연간조사와 총조사 요원 일부에게는 안전용품이 아예 지급되지도 않았다.

같은 종류의 안전용품이라도 고용형태에 따라 가격차가 나기도 했다. 예컨대 경상조사 요원에게 지급된 손전등은 개당 2만1천450원짜리가, 총조사 요원에게는 4천원짜리가 지급됐다. 경상조사 요원은 가격이 1만원인 호신용 경보기를 받았지만, 총조사 요원은 2천원짜리를 사용했다. 통계청은 2013년 경상조사 요원 안전대책을 수립했지만, 연간·총조사 요원들 관련 대책은 마련하지 않았다.

김성식 의원은 황수경 통계청장에게 “비정규직의 차별을 비판하고 노동연구쪽에 밝았던 경력을 살려 반드시 현장조사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